본문 바로가기

19금요일

출산일을 알리는 진통, 그 느낌은...?

19금요일 -

19금의 상식을 넓히자,

진통은 자궁근육의 빈번하고 규칙적으로 고통이 수반되는 조임과 이완 운동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임신 마지막 주, 그리고 진통

진통은 출산일이 임박해 있는 임신부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출산일이 다가오면 출산 중에 여성의 신체에 생기는 변화가 불안감이 증폭시켜 진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개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진통, 진통은 어떤 형태든 근육의 수축으로 시작되어 식별하는 것이 막상 쉽지는 않습니다.

자궁수축은 자궁 윗부분에서 시작하여 아기를 자궁경부로 밀어내는 압력을 행사합니다. 임신 마지막 주에는 출생 과정과 관련된 증상을 인식하게 되며, 가장 두드러진 증상 중 하나가 진통의 시작입니다. 그러나 자궁수축으로 인한 진통에도 가진통(전진통), 진진통 2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아기를 낳기 전, 출산이 임박하여 자궁이 수축하며 느끼는 통증을 진통(진진통)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진통이 찾아오기 한 달 전부터 생리통과 비슷한 통증이 생기는 데, 이를 가진통(전진통)이라고 불립니다.

실제 진통인지 확실히 알기 위해서는 진진통과 가진통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하는데 구체적인 특징이 무엇이 있을까요?

(진통의) 구분

가진통

진진통

종류

분만이 시작되기 전 나타나는 통증

출산 시작 전 나타나는 통증

규칙성

비규칙적

규칙적

간격

1시간 1~2번

짧은 간격

지속 시간

대게 1분 이내

긴 시간

강도

일정한 통증

점점 강해짐

특이사항

· 자세에 따라 진통이 줄어듦

· 진통이 지속되며 강도가 심해질 수 있음

진진통은 빈도와 강도가 규칙적이어야 합니다. 출산 과정이 시작되었음을 확실히 알려면 한동안 유지된 리듬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런 리듬의 규칙성은 짧은 간격으로 적어도 한 시간 동안 계속되어야 합니다. 반대로 가진통은 불규칙적 나타나는 진통으로 일정한 통증 강도로 대게 자세를 바꾸면 진통을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Tip 마사지나 온수 목욕은 가진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온수 목욕 & 샤워: 자신에게 알맞은 필요한 온도를 설정하고 몸이 편안해지도록 휴식을 취하세요.

요추 마사지: 임신을 하면 신체의 다양한 변화가 생기면서 불편함을 느끼는데, 마사지를 통해 몸을 릴랙스하고 잘못된 자세로 인해 뭉쳐진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진통에 대한 대처

▶ 만약 진통이 있다고 확신한다면, 침착하게 병원에 갈 준비를 하며, 마음을 최대한 편히 가진다.

▶ 진통 간격을 기록한다.

▶ 태아의 움직임을 감지하면 평온을 유지한다.

▶ 보호자에게 같이 가자고 한다.

▶ 아기 침대, 출산 가방, 필요한 임신 관련 기록을 가지고 간다.

▶ 산부인과나 가까운 응급실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