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Issue

설마, 내가 코로나 바이러스? (ft. COVID-19 셀프 체크 리스트)

2019년 12월 경, 중국 우한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후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전염병 코로나 바이러스는 호흡기 감염 질환으로 감염자의 침방울이 호흡기나 눈 · 코 · 입의 점막으로 침투가 되면 전염이 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만약, 감염이 된다면 약 2~14일의 잠복기를 거친다고 하는데, 중국에서는 최장기간 40일 동안 잠복한 후 발병된 경우도 있으며, 증상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 감기를 일으키는 유형(229E, OC43, NL63, HKU1)

중증 폐렴을 일으킬 수 있는 유형(SARS-CoV, MERS-CoV)

무증상 감염 사례도 드물게 나오고 있음

세계보건기구(WHO)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공식 명칭을 'COVID-19'으로 여기서 CO(Corona, 코로나), VI(Virus, 바이러스), D(Disease, 질병), 19(2019년, 처음 발병되고 보고된 해) 발표하였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두통, 근육통, 콧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일반적인 독감의 잠복기는 약 이틀 정도입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보편적인 잠복기는 약 14일이며 기침을 동반하고, 두통과 콧물은 적은 편입니다.

초기 증상이 독감보다 다양하지만 상대적으로 증상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분명 개인 차가 크기 때문에 드러나는 증상만으로 명확하게 구별하긴 어렵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들이 많이 보인 증상은 크게 · 발열 · 기침 · 호흡곤란 순으로 이와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근방 관활 보건소나 또는 1339 콜센터에 전화 상담 후, 필시 찾아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주요 증상 특징

발열 증상, 코로나 바이러스의 흔한 증상으로 체온이 37.5℃가 넘으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기침은 가래가 별로 없는 마른 기침이 대부분입니다.


 

호흡 곤란, 중국 우한의 확진자 99명 가운데 31명은 숨을 쉬기 어려운 상태를 겪었습니다.


 

목이 따끔거리거나 콧물이 흐르는 증상을 보인 사례는 드뭅니다.


 

사스나 메르스에 비해 설사를 경험한 환자가 적은 것도 특징입니다.


 

▶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 알려드리는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중국(홍콩, 마카오 포함)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37.5℃ 이상)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자

○ 확진 환자의 증상 발생 기간 중 확진 환자와 접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37.5℃ 이상)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자

○ 의사의 소견에 따라 입원이 필요한 원인미상 폐렴인 자

확진자와 직접 접촉한 사실도 없고 고열이나 기침 증상이 없다면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침이나 고열 증세가 생긴다면 바로 1339로 연락하여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