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ner Beauty

운동 전 음식 섭취의 중요성,

운동을 시작하고 어느 한 시점에서는 분명 효과적인 운동 방법을 갈구하게 됩니다. 하루에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적이고 운동으로 피로한 근육이 회복할 시간 또한 필요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운동 방법을 찾아보는데요. 운동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근본적으로 운동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운동 팁은 운동 전 음식 섭취로 인한 '에너지 원' 일 것입니다.

운동하기 전에 무엇을 섭취하는지에 따라 운동의 결과가 나타날 정도로 운동 전 음식 섭취는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기 전, 무언가를 먹어야 에너지 원이 생기고, 그 에너지로 운동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으며, 무엇을 섭취하고 운동을 했는지에 따라 운동 결과, 특히 몸의 형태, 근육의 크기도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어떤 운동을 할지에 따라 먹는 음식도 달라지고,

사용되는 내부 에너지 원도 다르다.

운동하는 동안 사용되는 주요 내부 에너지원,

· 근육 글리코겐 (고강도 운동)

· 혈중 포도당 (중간 강도 운동)

· 혈중 지방산 (저 강도 운동 - 중간 강도 운동)

· 근육 TAG (저 강도 운동)

※ 위에 저 강도, 중간 강도, 고강도 운동 표기는 운동의 강도에 따른 에너지 원 사용의 이해를 간단하고 쉽게 돕기 위한 것이며, 다양한 요소에 따라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는 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운동 전, 섭취할 음식을 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운동을 할지부터 정해야 합니다. 가령, 운동으로 체중을 감량하고 지방 연소가 목표인 경우에는 저칼로리 음식을 먹으면서 지구력 훈련 및 유산소 운동을 통해 지방을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반면, 고강도 운동을 하거나 근육량을 늘리는 게 목표라면, 운동을 하기 전에 에너지를 비축하는 게 중요합니다. 에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근육 글리코겐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운동 전 언제, 얼마큼 먹어야 할까?

운동하기 적어도 30분 전에 만약 아무것도 안 먹은 공복 상태라면, 간단한 무엇인가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좀 더 일찍 먹어야 할 수도 있으며, 운동하기 직전에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이 음식을 소화하는 데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몇몇 운동하는 사람들은 운동하기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게 좋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양질의 음식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하기 전 무언가를 먹어야 운동할 에너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꼭 기억하도록 하세요.

단백질과 수분 그리고 탄수화물

운동하기 전에는 소화하기 쉬운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야 필요한 만큼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소화하기 쉬운 탄수화물은 통곡물 빵, 곡물, 파스타, 쌀 및 특정 과일과 채소 등이 해당됩니다.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을 섞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근육 운동을 하기 전에는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 가령, 햄, 계란, 유제품 등을 포함하며, 이런 음식은 운동하기 2~3시간 전에 충분히 소화할 시간을 가지고 섭취하도록 합니다.

운동하기 전, 운동하는 동안, 운동 후에는 체내에 수분이 충분히 유지하는 상태여야 하므로, 운동하기 전에는 최소한 0.5 리터의 물을 마시고, 신성한 과일 주스나 커피, 차 같은 음료를 마셔도 됩니다.

운동 전에 먹을 음식

바나나는 운동하기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높아 운동 중에 손실되는 모든 무기질을 보충해 주고, 칼륨, 탄수화물 함량도 높아 운동을 할 때 필요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빵 한 조각에 잼을 발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인공 성분이 크게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이와 비슷하게 통곡물, 과일, 씨앗으로 만들어진 시리얼 바의 경우, 시리얼 바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