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Issue

제 나이 맞는 수면 시간, (ft. 나이별 권장 수면 시간)

우리의 수면 패턴은 나이에 따라 변하므로 나이별 권장 수면 시간을 안내하는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수면은 사람에게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행동입니다. 정신적 건강과 물리적인 건강을 위해 그리고 질 좋은 수면 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이를 하나의 지표로 삼아보세요.

 

사람에게 충분한 수면 시간을 취하지 못하면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지만, 반대로 너무 많이 자는 것 또한 좋지 않습니다. 수면은 우리 몸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 그리고 뇌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나이별 권장 수면 시간을 지키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다만, 개인이 지켜야 할 수면 시간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지는데, 나이별 권장 수면 시간이 있는 것은 맞지만, 일반적인 지침일 뿐, 수면 시간은 개인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적정 시간 수면의 중요성

나이별 권장 수면 시간은 정확한 수치로 나타낼 수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정확한 범위를 정하기는 무척 어려운데, 이는 개개인 상황과 조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령 어떤 사람은 다섯 시간을 자고도 멀쩡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동 나이대 다른 사람은 아홉 시간을 자야 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입니다.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했음을 알리는 신호들을 통해 우리들은 충분한 적정 수면 시간을 취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낮 시간 동안 졸리거나 별다른 이유 없이 짜증이 치밀러 온다면, 적절히 쉬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마찬가지로, 아침에 일어났다가 몇 분 후 이내 다시 잠이 드는 사람이라면 밤중에 만족스러운 수면을 취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이별 권장 수면 시간

앞서 언급했듯, 적정 수면 시간은 나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국수면재단(NSF)에서는 나이별 적정 수면을 최소와 최대 시간으로 정리한 목록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하루 기준,

· 신생아(0~3개월): 14~17시간
· 아기(4~11개월): 12~15시간
· 유아(1~2세): 11~14시간
· 미취학 아동(3~5세): 10~13시간
· 초등학생(6~13세): 9~11시간
· 청소년(14~17세): 8~10시간
· 25세 이하 성인(18~25세): 7~9시간
· 성인(26~64세): 7~9시간
· 노인(65세 이상): 7~8시간


나이가 수면 시간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

아기들이 성인들보다 많이 자야 하는 이유는 수면이 신체적, 정신적 성장에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자는 동안 아이들의 몸에서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일어나는데, 이 같은 성장 호르몬은 신경계와 장기의 성장과 발달을 관장합니다.

또한, 유아와 아동은 끊임없이 배우는 상태에 있으며, 오직 수면을 통해서만 낮 동안 배운 정보를 처리하고 잡아둘 수 있으며, 성장이 끝난 후부터는 필요한 수면 시간이 줄어듭니다.

한편, 청소년기에는 24시간 간격의 일종의 체내 생체 시계 주기에 일시적인 착오가 생기는데, 밤에 더 늦게 자고 아침 일찍 일어나기 어려워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사람이라면 나이가 들어가고 필요한 수면 시간이 점점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새벽잠 없는 할머니, 할아버지
영국의 생물학 전문지 '프로시딩스 오브 로열 소사이어티'에 발표된 연구는 나이에 따라 수면 패턴에 변화가 생기는 이유가 진화적인 원인에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 같은 가능성은 ‘새벽잠 없는 할머니, 할아버지’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선조들이 살아남는 데 도움이 되었던 요소 중에는 밤중에 깨어 있는 습관이 있었다. 노인들은 낮 동안 하는 일이 더 적었고, 밤중에 보초를 서는 일을 그다지 어렵지 않게 해냈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그들이 보초를 맡았고 수행을 잘했습니다.

오늘날의 원주민 사회에서는 노인들이 훨씬 더 일찍 잠자리에 들고 새벽에 일어난다는 점이 관찰됩니다. 우리의 선조로부터 전해 내려온 행동일 수 있는 이 같은 습관은 나이에 따라 수면 시간이 바뀌는 이유를 뒷받침한다고 말했는데요, 이는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당신은 수면을 잘 취하고 있나요?
우리는 다양한 환경과 기술력이 높은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삶을 분명 편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수면을 방해하는 또는 수면을 잘 이루지 못하는 요소가 많이 생겨 특히 대한민국은 수면의 평균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적정 수면 시간을 알아보는 무척 신뢰도가 높은 방법은 15일 동안 아무런 방해 없이 일정하게 자보는 것 입다. 만약, 이 기간 동안 수면 장애가 없고 시간이 일정했다면, 잘 쉬고 있는 것이만, 반대로 수면에 아무런 방해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잘 취하지 못했다면, 생활의 습관과 일정하게 수면을 취할 수 있게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