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Issue

긁어도 긁어도 괴롭히는 가려움증 해소(ft. 아토피)

가려움 - 긁음 - 상처 - 더 가려움-긁음 - 상처 - 진물

그리고 반복...

반복
.

.

.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는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피부 또한 건조하고 가렵기 시작합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가려움이 바로 아토피의 주 증상이고  긁을수록 아토피는 점점 심해지지만, 가려움이 오면 긁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긁는 행동이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이유, 

일반적인 이론으로 긁는 행동은 뇌로부터 일시적인 주의 분산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긁기의 고통 때문에 뇌는 가려움증을 잠시 잊어버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는 '긁는 행위가 가려움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라며 '상처를 통해 피부에 확인되지 않은 균들이 분비돼 다시 가려움이 유발되는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긁는 행동은 뇌로부터 일시적인 주의 분산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하지만 긁는 행동은 바로 아토피나 해당 부위 피부에 악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긁지 않고 주의 분산 효과를 나타내는 다른 물리적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긁는 행동이 아닌 주의 분산 효과를 나타내서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방법

 

얼음팩 

손쉽게 누구나 간편히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냉장고에 항상 준비해 두고 가려울 때 수시로 사용하면 편리하고 좋습니다. 차가운 얼음으로 인해 가려운 부위에 열감이 줄어들고, 가려운 느낌이 묻혀버리는 감각 분산 효과를 통해 가려움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얼음팩 찜질은 누구나 손쉽게 그리고 혼자서 할 수 있으며 비교적 오랜 시간 지속되어 가려움증에 잠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식염수 드레싱 

식염수 드레싱은 소독 효과가 있고, 느낌이 깔끔하고 시원합니다. 특히, 진물 난 피부 부위에 하면 좋습니다. 


▷ 방법 

1. 식염수는 냉장고에 보관해 둔다.
2. 시원해진 식염수를 그릇에 담는다.
3. 3호 거즈를 식염수에 적당히 적신다.
4. 환자는 편안히 눕는다.
- 식염수 드레싱을 하면 물이 흘러내리기 때문에 바닥 부분에 수건 한 장을 깐다.
- 적신 거즈를 적당히 짜서(그냥 하면 물이 막 흘러내린다.) 환부에 붙인다.

5. 15분에서 30분 정도 붙이고 있는다.

가려움을 완화해 주고, 상처에 소독해 주는 효과가 있을뿐더러 진물이 굳은 것을 싹 씻어 주지만, 보호자가 필요하고 많이 번거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