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Issue

금연과 다이어트,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음식

금연에 도움이 되는 음식, 왜 필요할까? 
'담배는 끊는 것이 아니라 참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금연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건강을 관리하고 폐암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자신만의 싸움이 필요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금연 시에는 특히 먹는 음식이 중요한데,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 약간의 변화를 주면 금연하는 과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습관과 흡연의 연관성
담배를 끊는 동안 건강에 해로운 식단을 관리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흡연이라는 욕구와 음식이라는 식욕을 습관처럼 일반적으로 누리고 생활했기 때문에 더더욱이 힘든 시간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흡연은 미각에 영향을 미칩니다. 금연을 이행하는 동안 잃어버렸던 본래의 미각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 맛이 좋은 쪽으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건강한 식단을 섭취한다는 것은 과일과 채소, 통 · 곡물, 지방이 적은 단백질 공급원, 유제품 또는 기타 칼슘 공급원의 섭취를 늘리고 견과류, 씨앗 및 올리브 오일에서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지방, 설탕, 나트륨 및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줄이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유용한 음식과 다이어트 팁
특정 음식을 먹으면 담배 연기에 대한 갈망이나 욕구가 사라진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흡연에 대한 욕구를 유발하는 습관과 상황은 종종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과 얽혀 있습니다. 가령, 평소에 습관적으로 커피, 도넛, 담배를 마시며, 아침을 시작하는 경우 허브티와 토스트로 전환하면 흡연에 대한 욕구가 약간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패턴을 따르고 식사를 거르지 마세요. 불규칙한 식사는 욕구를 강하게 만들어 금연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민트나 껌을 주위에 준비하고 흡연의 욕구나 음식의 갈망이 다가오는 것을 느낄 때마다 손을 뻗어 하나씩 섭취하면서 달래주세요.  

흡연으로 인해 기능이 약화된 인체를 회복시켜 주는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흡연으로 인한 비타민C 부족은 과일과 채소를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혈액에 축적된 타르와 니코틴 그리고 콜레스테롤 등의 유해 물질은 미역과 김 · 파래를 많이 섭취하면 항산화를 줄일 수 있으며, 느끼하거나 맵고 짜고 단 음식, 또는 향신료가 첨부된 자극적인 음식, 정크푸드, 술과 청량음료 등은 우리 몸의 신경계를 흥분시켜 흡연 욕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기름진 육류를 먹으면 담배 맛이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육류 섭취량을 줄이면 금연 결심을 고수하기가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금연 및 체중 증가
담배 없는 생활에 적응하는 동안 몸은 약간의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 중 대표적인 하나는 식욕 증가입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칼로리 섭취량을 꼭 관리 및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가만히 있는 것보단 가벼운 운동 루틴을 시작하는 것은 흡연과 다이어트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록, 금연은 어렵지만 동시에 식단을 개선하면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같이 해왔던 오래된 습관을 새롭고 건강한 습관으로 바꾸려면 긴 시간과 노력 그리고 인내와 인고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신과의 싸움에서 스스로에게 관대하지 말고 너그럽게 넘어가지 마세요.

대한민국 모델계를 평정한 톱모델이자 하이 패션계를 주름잡았던, 세계적인 패션모델 한혜진을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세상의 어떤 것도
제 마음대로 안 돼요,
제 의지로 바꿀 수 있는 게
몸밖에 없더라고요."


'내 몸은 나의 의지로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그녀는 많은 시간을 자신의 몸에 투자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