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ner Beauty

매해 시작하는 목표 1순위, 금연이 주는 외모 개선점

다이어트, 금주, 저축과 더불어
매해 1순위로 떠오르는 목표, 금연

추운 겨울철, 특히 아침에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뇌경색 또는 고혈압에 의한 뇌출혈 등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찬 공기에 노출되어 우리 몸의 말초동맥이 수축하고 혈압이 급상승되어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인한 급사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아무런 증상이 없는 정상인에게도 이러한 위험에 부딪칠 수 있습니다. 

만약, 과음이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경우에는 이러한 위험성은 매우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금연은 새해를 맞이하여 건강을 위한 1순위 목표로 항상 입에 오르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금연을 하면 개선되는 흡연자의 외모와 건강상의 이점을 아래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건강 

활발한 미소는 첫인상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미소는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람들과의 상호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흡연은 치아 위생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담배 속의 타르와 니코틴은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키는데 이러한 변색 과정을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 



조기 노화
당신이 지금 몇 살이든 간에 우리는 언젠가 노화를 겪고 늙습니다. 이러한 노화 과정은 흡연을 통해 가속도가 붙게 되는데요, 흡연은 혈관을 좁게 만들며, 특히 가장 바깥쪽에 있는 피부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이러한 현상은 혈액 흐름에 큰 손상을 입히고, 충분한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한 피부는 산소나 다른 중요한 영양분 또한 공급받지 못하여 조기 노화가 진행될 것입니다.


담배에 있는 수천 가지의 화학물질은 피부의 콜라겐을 잃게 하고 결과적으로 피부의 탄성을 떨어트리며  보기 싫은 주름들을 더 많이 생기게 합니다. 



가늘어지는 머리카락
담배는 머리카락의 굵기를 가늘게 만들어 탈모와 큰 연관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흡연을 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담배 속의 화학물질과 독소들이 두피 모공 속의 DNA를 손상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즉, 흡연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단지 가늘어질 뿐만 아니라 더 쉽게 끊어지게 되며, 탈모가 앞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뜻입니다. 



피부 상태
만약 담배를 주기적으로 자주 피운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피부 톤이 변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담배를 피울 때 우리 피부에는 검은 점들과 색소 침착이 생기게 되는데, 눈 밑 다크서클이 심해지고 나중에는 피부가 비흡연자에 비해 확실히 더 어두워지게 됩니다.

반대로 금연을 하게 되면 피부는 더 많은 혈액을 공급받을 수 있고, 이는 모공에 더 적은 독소들이 남게 되어 피부가 재생을 하면서 독소가 서서히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회복 능력 저하

흡연은 적혈구(헤모글로빈)가 필요한 만큼의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며, 혈관들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가장 필요한 조직들에 산소의 공급이 어려워지게 만듭니다. 즉, 몸의 회복 능력이 점점 더 떨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