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ner Beauty

돼지 껍데기의 장단점, 과연 몸에 좋을까?

돼지 껍데기는 지방과 높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지만, 고지방 식품이라는 단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흔한 식품으로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사람마다 기호도가 확실하게 다른 돼지 껍데기는 영양학적 가치를 가졌으며 동유럽에서는 별미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돼지 껍데기는 구워서 먹거나 튀겨서 먹을 수 있으며, 튀긴 껍데기는 다른 요리에 곁들여서 먹기도 합니다. 보통 식전 입맛을 돋우는 간식으로도 인기가 높은 고열량 식품입니다.


돼지 껍데기의 영양학적 가치
튀김류 돼지껍데기는 100g당 500칼로리로 열량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비타민 A와 B, 칼슘, 마그네슘과 철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극소량일 뿐, 소비 열량보다 섭취 열량이 높으면 살이 찌기 쉬우며 과체중과 비만으로 쉽게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과섭취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껍데기 섭취의 장단점


빈혈 발병률 저하
빈혈은 철분 부족이 원인이며 세포 내 산소 공급 부족으로 발생하는 만성 피로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돼지 껍데기는 미량이지만 철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Medical Clinics of North America’에서 발행된 의학 저널에 따르면, 규칙적인 철분 섭취로 빈혈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근육 발달 촉진
돼지 껍데기의 단백질은 소화율이 높고 근육을 향상하는 단백질 보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정확하게는, 근비대와 근육 재생 과정에 유익한 식품입니다.


돼지껍데기 섭취의 위험성
돼지 껍데기는 구워서 섭취하는 것 이외는 대부분 튀김 조리법으로 요리하는데, 이는 만성 질환의 원인 트랜스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부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허기를 달랠 수 있고 식단 관리에도 종종 도움이 되는 간식이지만, 중장기적으로 튀긴 돼지 껍데기를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다른 튀김류처럼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