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Issue

입맞춤, 키스를 통해 전염될 수 있는 흔한 바이러스

사랑하는 사람과 나누는,
최고의 애정행위 1순위는..!?
입맞춤, 영어로는 키스, 키스의 큰 장점은 상대방과 물리적으로 이어짐으로 더 가깝고 특별한 관계로 이어지는 애정행위입니다. 키스를 통해 서로 교환되는 타액으로 기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엔도르핀으로 스트레스 해소 및 칼로리 소모까지 해준다고 한 연구 결과를 통해 나타났는데요.

키스를 많이 할수록 장수한다는 연구 또한 많이 보였으며, 키스는 마치,  운동 후 나타나는 체내 현상과 흡사하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의 입술이 맞닿으면서 생기는 과정에서 분명 세균과 바이러스도 함께 이동할 수 있다는 점.

우리 몸속에는 무수히 많은 세균을 보균하고 있고, 키스를 통한 타액이 섞이는 과정에서 나쁜 세균이 옮기게 될 수 있는데요. 키스를 통해 전염될 수 있는 염증을 아래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염성 단핵증

이 염증은 타액 교환을 통해 퍼지기 때문에 종종 키스 질환으로 불린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게서 발견되지만, 딱히 나이를 가리는 건 아니다. 열, 인후염, 림프절이 부어오르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전염성 단핵 증거 대세포 바이러스

생각보다 흔한 이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성으로 인해 바이러스를 느끼지 못하지만 신생아가 거대세포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살아가면서 지속적으로 건강 문제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입맞춤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



전염성 단핵증 치은염

주로 잇몸을 공격하는 염증인 치은염은 충치를 유발하고 과도한 타액을 생성한다. 치아와 잇몸에 축적된 치석에 의해 발생하는 치은염의 증상으로는 염증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잇몸에서 피가 난다.



전염성 단핵증 연쇄상 구균 인두염

연쇄상구균 인두염은 통증이 심한 염증으로 A, B 군의 연쇄상구균이 직접적으로 인두를 공격한다. 건강한 사람도 염증을 가진 사람과 접촉하면 염증이 옮길 수 있다. 주변에 누가 재채기를 하거나 코를 푸는 등의 아주 간단한 행위로도 쉽게 옮는다.



전염성 단핵증 입술 포진

이 바이러스는 주로 키스로 퍼진다. 헤르페스는 입술, 입, 잇몸에서 발견되는 염증으로 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HSV, 단순 포진)으로 인해 유발되는 염증이다.

그렇다면, 키스를 자제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꼭 그렇지만은 않지만 더 안전한 키스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키스하기 전 준비해야 하는 기본 매너.

· 양치질을 꼼꼼히 하기

· 3개월마다 칫솔 바꾸기

· 세균 박멸을 위한 가글 사용하기 

· 주기적으로 치실 사용하기

· 1년에 한 번씩 치과에서 정기 검사받기 

·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균형 잡힌 식단 섭취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