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Issue

얼굴에 갑자기 나타나는 어두운 반점의 이유

그냥 무난했던 피부였지만, 얼굴에 갑자기 생기는 어두운 반점 때문에 이만저만 신경이 쓰입니다. 얼굴에 갑자기 나타난 어두운 반점은 이 왜 생길까요? 이런 반점은 피부의 색을 담당하는 화학 성분인 멜라닌의 과잉 생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에서 많은 양의 멜라닌 색소를 생성할 때 과도한 양은 신체의 특정 부위에 모이는 경향이 있어 어두운 반점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또한 이러한 과다 색소 침착의 다른 요인 중에는 자외선 노출이나 호르몬 불균형의 결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색소 침착은 대부분 노화와 크게 관련이 있으며, 대체로 이러한 문제는 매우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적인 단점을 제외하고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진 않겠지만, 나이가 젊은 당사자는 신경이 크게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얼굴에 어두운 반점이 생기지 않도록, 어두운 반점이 유발되거나 촉진되는 이유를 알아두고 해당하는 습관을 고치도록 노력해보세요.




1. 호르몬
호르몬 변화는 얼굴에 어두운 반점이 생기는 가장 빈번한 원인입니다. 호르몬 균형에 변화를 일으키는 약물과 피임약 또한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어두운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호르몬 활동은 일부 임신부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불규칙한 색소 침착의 한 형태인 흑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자외선 노출
얼굴의 갈색 반점을 증가시키는 또 다른 원인은 바로 멜라닌의 불규칙한 생성을 유발하는 고르지 않은 자외선 노출입니다. 태양 광선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은 모든 유형의 피부 반점 형성에 중대한 원인이 됩니다. 

햇볕이 강한 날씨에 살고 있다면 UV 차단 지수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 또는 선크림을 매일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매일 아침에 시작하여 심지어 햇볕이 강하지 않은 겨울에도 중간 정도의 보호 지수가 있는 보습제를 도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3. 여드름 흉터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치유된 후에 나타나는 착색된 반점 또는 흔적입니다. 이러한 흉터의 학명은
 염증 후 색소 침착이며 일반적으로 황갈색 또는 짙은 갈색을 띠게 됩니다.

제때,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지 않으면, 어두운 반점과 흔적이 사라지기까지 수개월에서 수 년이 걸릴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치료 방식이 있어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4. 부적절한 식단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곧바로 신체에 반영되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은 우리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부실한 식사 섭취 및 영양분 부족은 얼굴에 갈색 반점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신체에 공급하는 음식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을 더 많이 섭취하고 유제품과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적게 섭취를 하면 여드름의 발병을 줄이거나 피부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가공된 정크푸드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오가닉 천연 식품을 섭취한다면 머지않아 얼굴에서 보이는 변화의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5. 어두운 반점을 유발하는 인공조명
인공조명도 자외선 노출과 마찬가지로 얼굴에 어두운 반점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연적인 햇볕보다는 영향이 크진 않지만, 그래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제 피부 연구 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TV 스크린, 컴퓨터 스크린 및 덮개가 없는 형광등에서 나오는 해로운 방사선에 오랫동안 피부가 노출되면 어두운 반점이 생길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인공조명은 자외선과 동일한 방식으로 색소 생성을 자극하기 때문에 최대한 이러한 환경 요인을 피해 노출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